본문 바로가기

포토샵

포토샵 레이어 합치기 병합 단축키는 뭐지(Merge)?

포토샵 레이어 합치기 PhotoShop Layer 합병 3가지 방식 차이



이번시간에는 포토샵 레이어 병합(합치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배경과 함께 'rabbit'이미지를 2개 더 복사해 총 4개의 레이어를 준비했습니다.



Layers패널에서 3개의 토끼 이미지를 선택합니다.
(선택방법은 Shift를 누른상태에서 처음과 마지막 레이어를 선택하거나 Ctrl을 누르고 하나씩 클릭하면 돼요.)
선택했다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 눌러 팝업창이 뜨면 'Merge Layers'를 선택하면 됩니다.
만약 하나의 레이어만 선택했다면 'Merge Down'을 선택하시면 돼요. 이때는 바로 아랫쪽에 있는 레이어와 합치기가 됩니다.



선택한 3개의 이미지가 합쳐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포토샵 레이어 합치기 단축키는 Ctrl과 E버튼이 기본인데요.
Ctrl+E를 클릭하면 Merge Layers명령어가 실행돼 선택된 레이어만 합치기가 됩니다.



되돌리기(Ctrl+Z)를 해서 레이어를 병합하는 다른 방법도 추가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rabbit copy'이미지 앞에 있는 눈아이콘을 클릭해서 잠시 꺼두겠습니다.
역시 3개의 토끼 이미지를 선택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주세요.
이번에 'Merge Visible'를 클릭해주세요.



눈모양이 꺼진 'rabbit copy'이미지를 제외 하고 눈아이콘이 켜진 2개의 레이어만 합체되었습니다.
Merge Visible는 선택한 레이어만 병합하는 기능으로 단축키는 Ctrl+Shift+E입니다.


다시 Ctrl+Z를 눌러 레이어 합치기 이전 상태로 되돌리겠습니다.
 

이번엔 'rabbit'와 함께 '배경' 레이어도 눈아이콘을 꺼두겠습니다.
그리고 3개의 토끼 이미지만 선택해서 마우스 우클릭후 'Flatten Image'를 선택하겠습니다.



'Discard hidden layers?'라는 메시지가 뜨는데요.
눈아이콘을 꺼서 가려진 레이어를 제거하겠냐고 묻고 있는데요.
일단 OK를 눌러 보겠습니다.



눈이 켜진 레이어만 병합이 되고 나머지는 사라졌습니다.
좀 전에 배경을 제외하고 토끼 이미지만 선택하라고 했는데요.
이처럼 Flatten Image는 선택과 상관없이 모든 레이어를 합치기 하는 기능입니다.
단, 눈 아이콘이 꺼져 있는 레이어는 병합되지 않고 그냥 없어집니다.


Ctrl+Z를 클릭해서 작업 되돌리기를 하겠습니다.



눈아이콘을 모두 켜두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Flatten Image'를 다시 한번 선택합니다.
그림에는 레이어를 모두 선택했는데 선택안해도 상관없습니다.



이제 모든 레이어가 하나가 되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포토샵 레이어 병합의 3가지 종류 Merge Layers(또는 Merge Down), Merge Visible, Flatten Image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각 기능의 차이점을 이해하셔서 필요에 맞게 잘 사용하시길 바랄게요!